친환경 산업동향

제목 [미국] DuPont과 ADM, 플라스틱산업협회의 ‘올해의 혁신 기술상’ 수상자로 선정돼
작성자 tawake88
조회수 626
워싱턴에 위치한 플라스틱산업협회(PLASTICS: Plastics Industry Association)의 바이오플라스틱 사업부(Bioplastics Division)는 2017년 혁신 바이오플라스틱 상 수상자로 DuPont Industrial Biosciences와 ADM(Archer Daniels Midland)을 선정 발표했다. 두 업체는 옥수수 전분에서 추출한 프 룩토오스(fructose)에서 바이오 기반의 단량체(monomer)인 FDME(furan dicarboxylic methyl ester)를 생산하는 방법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협회 측은 “이 바이오플라스틱 혁신상은 바이오플라스틱을 혁신적이고 목적이 뚜렷한 제품 디자인에 적용한 업체에게 수여되는 영예로 올해 5번째를 맞이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FDME 생산기술은 보다 지속 가능하며 전통적인 전환 방법보다 높은 생산성과 보다 낮은 에너지 및 자본 비용에 기여할 수 있다고 PLASTICS은 설명했다. 바이오 기반의 FDME는 포장, 섬유 및 플라스틱 공학과 같은 산업에서 고성능의 재생가능 물질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응용 분야에서 석유 기반 소재를 대체 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DuPont와 ADM이 개발한 획기적인 프로세스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걸쳐 더 많은 응용 분야에서 바이오플라스틱을 경쟁력 있는 선택으로 만드는 FDME를 생산하는데 있어서 보다 간단하고 효율적인 접근법을 제공한다. 우리는 바이오플라스틱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준 두 업체에 대해 고맙게 생각한다”고 PLASTICS의 규제 및 기술 담당 책임자인 Patrick Krieger는 말했다.

FDME 공정을 이용해 사용하여 개발중인 첫 번째 물질 가운데 하나는 폴리에틸렌 푸란디카르복실레이트(PTF: polytrimethylene furandicarboxylate)이다. 우수한 가스 차단성(gas barrier)이 있으며 재생 및 재활용 가능한 100% 폴리머로 음료 포장 산업에서 제품의 무게를 줄이고 수명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DuPont의 바이오 물질 글로벌 비즈니스 담당 책임자인 Michael Saltzberg는 "이 분자(단량체)는 게임을 변화시킬 수 있는 플랫폼 기술이다. 이것은 섬유, 자동차 부품, 식품 포장 등을 포함한 광범위한 산업 전반에 적용이 가능해 고기능의 화학 물질의 비용 효율적인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  Illinois의 Decatur에 있는 시연 공장(demonstration plant)은 올해 말에 온라인에 공개될 예정이며, 이 획기적인 제품을 상업적 규모로 현실화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ADM의 프로세스 및 화학 연구 담당 부사장인 Paul Bloom은 "이 프로젝트는 고객에게 충족되지 않은 요구 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이고 새로운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ADM이 어떻게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아주 좋은 사례다”고 말했다. 바이오플라스틱 혁신 상은 매년 8월에 열리는 “바이오플라스틱 주간(Bioplastics Week)에 발표된다. 올해 바이오플라스틱 주간은 8월 21일부터 25일까지 열렸다.


출처: 한국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KBCH)『바이오화학산업동향(TWB)』
원문출처 http://www.bioplasticsmagazine.com/en/news/meldungen/20170825-ADM-and-Dupont-win-Plastics-5th-annual-bioplastics-award.php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