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산업동향

제목 바이오 플라스틱 제대로 이해하기 (Q&A형식)
작성자 tawake88
조회수 304
Writer
유영선
가톨릭대학교 생명공학과 교수

Contents

Ⅰ. 서론
Ⅱ. 본론
  : Q&A
Ⅲ. 결론 및 건의

Ⅰ. 서론
최근 전 세계적으로 지구환경 보호, 지구온난화, 이산화탄소 저 감 등이 이슈가 되고 있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비 드 19)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비대면 상황 등으 로 인한 음식포장, 배달, 가정간편식 및 밀키트 제품 확산 등에 따른 플라스틱 포장, 일회용품 사용 급증으로 폐플라스틱 처리문 제에 전 세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고 각국에서는 대안 마련을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플라스틱은 우수한 가공성, 물성 우수, 낮은 비중, 저렴한 가격 등으로 풍요로운 일상생활에 큰 공헌을 해온 반면 대량의 폐비 닐, 스티로폼, 플라스틱 용기 등 사용 후 발생되는 폐기물의 소각 이나 매립에 따른 환경부하, 다이옥신 등 환경호르몬, 폐기물의 불완전 연소에 의한 대기오염 발생 등과 같은 심각한 환경오염 의 원인으로 연일 문제가 되고 있어 그에 대한 대안, 바이오 플라 스틱등대체소재적용방안등에대한연구개발및산업화추 진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현재 감량, 재활용, 바이오플라스틱과 관련한 정보가 많지만 한 쪽 측면에서만 해석한 내용이 다수 있고, 또한 바이오 플라스틱 은 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만병통치약으로 이해하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 중 일부가 정리된 의견으 로 전달되지 못하게 하는 내용도 있다고 생각된다.이 글에서는 그동안의 경험, 질의응답 등을 통해 획득한 내 용을 Q&A 형식을 통해 설명 하며 플라스틱 관련자, 일반 소비자 등의 바이오플라스틱 에 대한 이해에 조금이라도 도 움이 되기를 바란다.



Ⅱ. 본론
Q. 한국의 생분해 정책은 종 량제 봉투에 버리는 것인가요?

A. 현재 생분해 플라스틱 처 리 지침은 종량제 봉투에 버 리는 것입니다. 원래 생분해 플라스틱의 사용 취지는 자 연에서 분해되어 환경부하를 줄이는 것이지만, 국내 정책 은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리 게 되어 대부분 소각되거나 매립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일반 쓰레기와 처리방법이 유사하고 회수 재활용도 어 려운 데도‘자원의 순환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제 12조에는 폐기물부담금 예 외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친환경 처리를 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거나 관련 인 증 기준을 시급히 개선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Q. 한국은 재활용, 생분해 중 어느 정책이 우선일까요?

A. 재활용, 생분해, 감량 등 정책은 상황에 따라, 적용 아 이템에 따라 달리 적용을 해 야 하는 복잡한 문제이기 때 문에 단정적으로 말하기 어 렵습니다. 다만 한국은 인구 밀도가 높은 편에 속하고, 자 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재활 용에 좀 더 비중을 높여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Q. 6개월 생분해 플라스틱 (ISO 14855 기준 적합) 제 품의 적절한 유통기한은? A. 규격 기준은 일반적으로 퇴비화 조건에서 6개월 이내 에 셀룰로오스(종이분말) 대 비 90% 이상 분해되어야 합 니다. 퇴비화 조건이 아닌 일 반 자연조건에서는 유통기간 이 6개월보다 길게 됩니다 만, 미생물이 자라지 못하는 일반 자연조건에서도 수분, 햇빛, 온도, 산소 등에 의한 산화작용 등이 진행되기 때 문에 특히 얇은 필름 등의 경 우 대략 2~3년이 경과되면 물성이 약화되어 물먹은 종 이처럼 찢어지는 문제가 발 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 반 상온에서도 권장 유통기한은 대략 1년 정도로 권장 해야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Q. 6개월 생분해 플라스틱 (ISO 14855 기준 적합)을 화장품, 식품용기에 적용할 수 있나요?

A. 화장품, 일부 식품은 유통 기한이 대략 2년 정도인데, 6개월 내에 생분해되는 용 기, 포장재를 적용하는 경우 제품 유통 중 분해 가능성이 있어 적용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Q. 아이스팩, 커피 포장재 등 도 종이에 생분해 필름 코팅 제품 적용이 가능할까요? A. 생분해 필름은 물성 약화 문제가 있습니다. 수분에 취 약하고, 접착력이 약화되는 등 우려가 있어서 꽁꽁 얼려 야 하는 아이스팩에 적용하 면 생분해 필름층이 깨지는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어서 적용이 어렵습니다. 커피의 경우 향을 유지해야 하는데 투기성이 좋은 종이 & 생분 해 필름을 적용하면 유통기 간 중 향미 유지가 어려울 수 있다는 문제점을 고려해 적 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 각됩니다.



Q. 플라스틱인데 분해되는 것이 맞나요?

A. 석유화학 유래 합성고분 자로 플라스틱 계열이지만 PBAT, PBS, PCL, PVA, PES 등은 전분, 셀룰로오스, PLA 등과 같은 천연물 유래 플라스틱처럼 퇴비화 조건에 서 잘 썩는 특성을 지니고 있 습니다.

또한 PP, PE 등 일반 플라스 틱도 썩으면 이산화탄소, 물 이 되는 것은 당연히 가능하 지만, 대략 완전히 썩는데 수 백 년이 걸리기 때문에 일반 적으로 난분해 플라스틱으로 분류되는 것입니다.



Q. 바이오 플라스틱이 생분 해 플라스틱인가요?

A. 생분해 플라스틱은 바이 오플라스틱의 한 종류입니 다. 바이오 플라스틱은 생분 해 플라스틱(Bio degra dable), 바이오 베이스 플라 스틱(Bio base plastics), 산 화 생분해 플라스틱(Oxo biodegradable plastics)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최근에는 천연물 자체를 이 용한 제품도 바이오 플라스 틱 제품 범주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Q. 산화 생분해가 되면 미세 플라스틱이 발생되나요?

A. 모든 플라스틱 고분자는 미세 플라스틱이라는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굳이 구분을 한다면 미세 플라스틱으로 유지되는 기간은 플라스틱> 산화 생분해 플라스틱>석유 계 생분해 플라스틱의 순서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산화 생분해 플라스틱은 물, 산소, 온도, 햇빛 등의 산화 반응이 일어난 후, 최종 생분해되는 개념으로, 자연계에서 물, 이 산화탄소 등으로 분해되어 미세 플라스틱을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Q. 바이오에 광물질이 포함 되나요?

A. 바이오(Bio)는 살아있는 생명체라는 의미로, 광물질 인 탄산칼슘, 탈크 등 무기 광물질을 첨가하여 제조한 플라스틱 제품에 Bio-PP, Bio-PE 등의 용어를 사용하 는 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Q. 바이오 플라스틱이 재활용이 가능한가요?

A. 바이오 플라스틱 중에서 바이오 베이스 플라스틱, 산 화 생분해 플라스틱은 재활용이 가능하지만, 생분해 플 라스틱의 경우 일반 플라스 틱과 함께 섞어 재활용하기 어렵습니다.



Q. 바이오 베이스 플라스틱 도 썩나요?

A. 탄소 중립형(Carbon neutral) 식물체 바이오매스 는 일반 플라스틱보다는 빨 리 썩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 만, 이산화탄소 저감에 초점 이 맞춰져 있어 썩는 플라스 틱의 시각으로 접근하지 않습니다.



Q. 생분해, 산화 생분해 플라 스틱은 보관, 유통 중에 썩나 요?

A. 썩는 조건은 일반적으로 퇴비화 조건에서 6개월~3년 이내 썩는 것으로, 미생물이 자라기 어려운 일반 상온조 건에서 유통 중에 썩는 속도 는 매우 느립니다. 다만 물 속, 온실조건, 직사광선 등의 조건에서는 보관, 유통 중에 썩는 속도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Q. 기존 코팅 종이는 재활용, 생분해가 되지 않나요?

A. 종이 그 자체는 식물성 바이오매스로 당연히 자연 환경에서 썩습니다. 다만 종이 에 플라스틱 코팅을 한 종이 컵, 코팅지, 종이박스 등의 플라스틱은 썩지 않습니다. 재활용 측면에서는 썩지 않 는 플라스틱과 썩는 종이를 분리해내는 작업 공정상 비 용이 발생되기 때문에 실제 현장에서는 재활용이 어렵기 때문에 플라스틱 코팅 종이 컵 등 재활용 비용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최근 기존 플라스틱 코팅종 이 단점을 극복하여 물 등에 잘 해리되는 특성을 부여한 재활용 용이성 코팅종이, 생 분해 가능한 코팅종이 제품이 산업화되어 있습니다.



Q. 바이오 베이스 플라스틱 에 식물성 유기탄소 100%도 가능한가요?

A. 일반적으로 식물체의 경우 도 유기탄소 함량은 대략 90% 내외로 100%는 어렵습니다. 식 물체는 유기탄소가 제일 많지 만 나머지는 지방산, 단백질, 색 소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PLA 100%로 제작한 제품의 경우 유기탄소 함량은 85~90% 정도로 측정됩니다.



Ⅲ. 결론 및 건의
이 글은 그동안의 경험, 질의응답 내용을 정리한 내용으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 이다. 이 글과 관련해 다른 의 견, 수정보완이 필요한 내용, 추가되기를 원하는 내용 등은 이메일(tawake@catholic. ac.kr)로 보내면 반영하도록 하겠다.

또한 향후 바이오 플라스틱을 적용할 수 있는 제품, 인체무 해성, 안전성 관련, 수입에 의 존하고 있는 원료 국산화, 환 경에 미치는 영향, 산업화를 위한 내용 등을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 추가해 대한민국 이 바이오화학산업의 강국이 되는데 일조할 수 있기를 희 망한다.


유영선. "바이오 플라스틱 제대로 이해하기 (Q&A형식)." 월간 포장계, vol.337, n.d., pp. 54-57.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