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산업동향

제목 [네덜란드] Bonsucro 인증 사탕수수로 만든 Total Corbion PLA 바이오플라스틱
작성자 tawake88
조회수 1526

PLA(폴리유산, polylactic acid) 바이오플라스틱 및 락타이드(lactide) 단량체의 세계적 생산 기업 Total Corbion PLA는 Bonsucro 인증 받은 사탕수수로부터 만들어진 PLA 수지가 이제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하다고 발표했다(역주; Bonsucro 인증은 사탕수수 생산과 관련하여 사회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인증).

 



회사는 원료 물질의 지속가능한 수급을 위해 노력해 왔고, 태국 사탕수수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 지원, 개선을 위해 Bonsucro 및 공급자들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 최근 이루어낸 성과 덕분에 전환기업 및 브랜드기업들은 지속가능 농업 원칙을 따르며 재배된 사탕수수로부터 만들어진 인증 받은 PLA 바이오플라스틱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사탕수수 같은 재생가능 원료는 유산(lactic acid)를 만드는데 사용되며, 연이어 PLA 바이오플라스틱의 제조에 사용된다. 이들 바이오플라스틱 수지들은 포장재, 소비재, 자동차 부품 등과 같은 다양한 응용분야에 사용될 수 있다. 태국 현지 당(sugar) 공급자 Mitr Phol은 2016년 7월 당시 Bonsucro 인증을 받은 첫 번째 태국 당 생산자였다. 이에 이어, Total Corbion PLA는 이제 Bonsucro Chain of Custody 인증을 받았으며, 인증 체계에 따른 PLA 수지 제품군을 공급하게 될 것이다. 이들 수지는 현재의 상업 판매 브랜드 Luminy® PLA 수지 제품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 판매가 될 것이다.

 

Total Corbion PLA의 선임 마케팅 디렉터 Francois de Bie는 사탕수수 유래 바이오 플라스틱은 다른 플라스틱 들이 하지 못하는 지속가능함을 제공한다며, “PLA가 가져다 주는 줄어든 탄소 발자국과 다양한 사용 후 해법들은 왜 많은 브랜드 기업들이 기존 플라스틱에서 PLA 바이오플라스틱으로 옮겨가는 지를 설명해주는 이유가 된다. 더해서, Bonsucro 인증으로, 고객들에게 PLA를 만드는 데 사용된 바이오매스가 지속가능 농업 원칙을 따르며 재배되었다는 것을 보장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이번 제품군의 확대는 원료의 지속가능한 수급을 이루고자 하는 회사의 폭 넓고 지속적인 노력하에서 이루어진 최근의 성과라 할 수 있다. 바이오플라스틱용 원료 수급에 관한 Total Corbion PLA의 입장은 Corbion과 함께 발간한 백서에 잘 나타나 있다. 백서에는 원료 선별, 토지 사용, 원료 효율성, 식량 안보에 대한 회사의 입장이 포합되어 있다. 결론적으로, Total Corbion PLA는 플라스틱용 바이오 원료 사용에 대한 우려들이 성공적으로 관리 될 수 있음을 보여 주었고, 이들 바이오유래 재생가능 원료 들에서 얻을 수 있는 이득들이 문제점을 압도하고도 남음을 입증해 주었다.

 

백서는 www.total-corbion.com/downloads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볼 수 있다. 더하여, (PLA 바이오플라스틱 생산을 위해 유산을 공급하는) Corbion은 모든 사탕수수 공급 업체가 준수해야 하는 자체 사탕수수 행동 규범(Code of Conduct)을 발표했다. 더 많은 정보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다.

http://www.corbion.com/about-corbion/sustainability/responsible-sourcing

 

출처: 한국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KBCH)『바이오화학산업동향(TWB)』

원문출처


http://bioplasticsmagazine.com/en/news/meldungen/20170822-Total-Corbion-produce-first-PLA-from-Bonsucro-sugar.php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