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제목 갑오년 신년인사 및 바이오 플라스틱 현황과 미래
작성자 tawake88
조회수 599
작성일 2014-01-29
첨부파일

신년인사

 

존경하는 회원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14년 갑오년 희망찬 새해를 맞아, 회원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웃음이 가득한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금년에 우리 협회는 아래 사업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바이오 플라스틱 세계화를 위한 도약 원년의 협회 위상 확립
- 2014년을 바이오 플라스틱 세계화를 위한 도약 원년으로 하여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 글로벌 세계화를 추진하는 데, 협회는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회원 친목도모와 소통원활
- 여러 회원님들과 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회원 상호간, 각 지역 사무소와의 교류를 활성화하고 자주 모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상호 의견 교환이 활발하게 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국내외 협회 기반 구축
- 바이오 플라스틱 관련 사업추진, 홍보 마케팅, 회원 확충, 국내외 교류 사업을 보다 활성화 시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21세기는 디지털화, 글로벌화 및 친환경이란 화두를 중심으로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이에 따른 고객의 욕구 역시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지속되고 있는 세계 경제의 불황 등으로 경제상황이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도 플라스틱산업은 전후방산업에 걸쳐 고용창출과 자원순환효과로 더욱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급변하는 시대에 발 맞춰 나아가려면 시대의 흐름을 읽고 그 흐름에 동창해야 합니다. 변화하는 시대에 우리 포장산업이 도태되지 않고 살아남는 방법은 변화의 흐름에 몸을 내맡기는 것이 아니라, 변화를 주도하고 앞장서 나가는 길 밖에 없습니다.


꾸준히 연구 개발, 진화하고 있는 바이오 플라스틱
생분해 플라스틱은 바이오매스를 70% 이상 적용하여 6개월 이내에 퇴비화 조건에서 셀룰로오스 대비 90% 이상 생분해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빠른 생분해가 필요한 분야에 가장 적합합니다. 다만, 너무 빠른 조기 생분해 특성 때문에 유통기한이 긴 화장품, 부품포장재 등 산업용 포장재와 된장, 고추장, 김치, 치즈 등 발효식품 포장재 분야에 적용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재활용이 어렵기 때문에 쓰레기를 배출할 때 기존 플라스틱으로 분류하여 버릴 수 없는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산화생분해 플라스틱은 천연물과 산화분해제 등을 첨가하여 만들며, 자연에서 분해되기까지 2~5년이 소요됩니다. 생분해 플라스틱보다 생산성이 우수하고,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재활용이 가능해 일반 플라스틱과 함께 분리 배출이 가능합니다.


최근 산업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바이오 베이스 플라스틱은 분해성에 초점을 두지않고 탄소중립(Carbon neutral)형 바이오매스를 일부 적용하여 이산화탄소 저감을 통한 지구온난화 방지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생분해 플라스틱의 산업화 적용 측면에서 약한 물성, 가격경쟁력, 재활용이 어려운 점 등에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최근 10년간 기술개발이 활발히 진행되어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측면이 강조되고, 재활용이 용이하며, 물성이 대폭 개선시켜 생분해 플라스틱의 단점을 일부 보완한 바이오 베이스 플라스틱, 산화생분해 플라스틱이 개발되어 생분해성 플라스틱과 함께 산업화 적용이 급속도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2014년 산화생분해(Oxo-Biodegradable)의 재도약 가능성 대두
산화생분해 플라스틱은 십수년전부터 다양한 연구개발이 이루어져 생분해 플라스틱의 단점을 보완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였으나, 관련한 산화생분해 관련한 규격기준인 ASTM D 6954에서 산화생분해의 정의, 시험방법 등이 규정되었으나 최종 생분해 기간이 명시되지 않아 그 기준이 애매한 측면이 있어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아랍에미레이트(UAE)에서 산화생분해 관련 규격기준인 UAE Standard 5009-2009(Starnd & Specification for Oxo-Biodegradation of Plastic bags and other disposable plastic objets)를 제정하였고, 2014년 1월 1일부터 전면 시행하여 산화생분해 포장재 및 제품만 UAE 역내 수입을 허용하고 비분해 포장재 사용을 금지하면서 다시금 산화생분해 플라스틱이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산화생분해 관련 규격 기준인 UAE S 5009-2009는 여러 가지 국제 규격기준을 토대로 만들어 졌는데, 요약하면 생분해가 어려운 사막기후인 UAE는 열 및 UV를 통한 산화생분해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먼저 UAE 기후조건에서 산화분해가 되고 이후 산화분해된 파티클은 물, 이산화탄소 및 바이오매스로 분해가 되어야 하고 있고, 물성 감소, 분자량 감소, 중금속 관련 규정 등 상세한 측정방법, 기준까지도 망라하고 있어, 상당한 신뢰도가 있습니다.


 

결론 및 제언
빠르면 2-3년 내에 바이오 플라스틱을 주원료로 한 식품용기, 탄소저감형 건자재, 농원예용 자재, 산업용품 등으로 그 적용분야가 확대가 예상되고, 향후 생분해성 플라스틱, 산화생분해 플라스틱 및 바이오 베이스 플라스틱을 필두로 한 화이트 바이오 산업은 시장 잠재력과 성장성이 무한한 산업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에 당 협회 및 회원사는 바이오 플라스틱 관련 회원사를 (1)생분해성 플라스틱, (2)산화생분해 플라스틱, (3)바이오 베이스 플라스틱의 3파트로 분류하여 산업화를 추진할 수 있도록 꾸준히 연구개발, 사업지원을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갑오년 한해가 행복 가득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사)한국바이오소재패키징협회 회장
가톨릭대학교 교수
바이오소재연구소 소장


유영선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