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제목 친환경기업 콘프라테크(주),인간과 환경을 위한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작성자 tawake88
조회수 993
작성일 2012-08-09
첨부파일
바이오소재연구소 및 (사)한국바이오소재패키징협회(대표 유영선, www.neomcc.com)의 밀접한 협력사인 콘프라테크(주) 기사입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지구 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해 온실 가스를 줄이는 운동의 하나인 탄소 저감 운동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세계 각국은 기후변화협약을 통해 선진국의 의무를 많이 주며, 개발도상국을 지원하는 등의 협정을 통해 온실가스를 감축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 박명종 대표는 21세기 최대의 화두는 바로 환경이다. 저탄소 녹색성장은 개인에서 기업, 국가 모두가 생각하고 실천해야할 의무이자 책임이라고 했다

탄소 저감 운동이 산업화에도 적용되면서 ‘바이오매스’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식물 등의 바이오매스는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자라기 때문에 폐기 후 화학 분해되어도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 총량을 증가시키지 않음으로 지구 온난화 방지에 기여한다.


인체와 환경에 무해한 친환경 제품 생산
친환경을 강조하는 ‘바이오매스’ 관련 산업이 부각되면서 콘프라테크(주)가 주목을 받고 있다. 친환경 바이오 플라스틱 소재와 이를 이용한 친환경 바이오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콘프라테크(주)는 지난 2008년도에 생분해성 친환경 소재 원료 개발과 소재에 대한 화학/안정성/물성 테스트를 완료하고 사출성형 및 시제품을 생산, 사출제품에 대한 친환경 적격 시험까지 완료했다.


신기술을 통한 친환경제품의 개발만이 우리의 생활환경을 충족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으로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자연에서 출발하여 자연으로 돌아가는 소재를 개발하여 인간과 환경의 건강에 앞장서고 있는 콘프라테크(주)의 박명종 대표는 옥수수심, 옥수수피, 옥수수대, 분말, 왕겨 등 바이오매스와 12가지의 친환경 원료를 배합한 천연 식물계 원료를 사용한 제품으로, 기존 친환경 PLA의 단점과 한계를 극복, 범용성과 응용성이 탁월한 일반 플라스틱 수준의 기능성과 물성을 획기적으로 보완한 제품이며, 자연에서 100% 생분해되고 환경호르몬 등 유해물질 발생이 없는 인체와 환경에 무해한 친환경 제품으로 옥수수대를 이용한 자연분해성 바이오매스 펠릿 및 그 제조방법을 특허출원하고 상표등록과 ISO인증도 획득했다
.



품질과 가격, 기술에서 경쟁력 높아


▲ 친환경제품 전시회에서 콘프라테크의 제품에 방문객들이 줄을 잇고 있다

바이오 플라스틱 소재를 이용한 제품은 생분해 기간의 조절이 가능하다는 것이 주요 핵심기술이다. 콘프라테크(주)가 개발한 제품은 품질과 기능은 올리고, 가격은 내리고, 분해기간의 연장 및 조절이 가능한 것으로 사용 후 폐기시 100% 생분해는 물론이고, 재활용에도 전혀 문제가 없다.
 
박명종 대표는 2004년부터 생분해 플라스틱과 바이오 베이스 플라스틱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해 2008년에 생분해성 친환경 소재 원료 개발에 성공하면서 콘프라테크(주)를 설립, 현재 파주 본사에는 사출성형 공장과 물류창고를 운영하고 있으며 진천에 압출성형기 6대를 갖춘 압출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콘프라테크(주)의 연구소장 이자 (사)한국바이오소재패키징협회의 회장이기도 한 유영선 박사는 바이오매스플라스틱은 주소재를 옥수수 등, 자연식물로부터 사용했기 때문에 기존의 친환경제품보다 CO₂의 양을 훨씬 적게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식물유래자원을 원료로 제품을 생산하게 되면 이산화탄소의 선순환이 이루어지므로 국내 환경뿐만 아니라 지구 온난화에 대처함은 물론이고 우리 인간과 환경의 건강에 크게 이바지 할 것이라고 전했다.




세계 친환경시장 진출에 박차

 

▲ 친환경제품
 
콘프라테크(주)는 최근 친환경 바이오 소재를 이용한 쓰레기 종량제 봉투를 개발 완료해 서울시 8개 구청이 조달청에 납품을 준비하고 조달청 등록만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며, 더 나아가 특허등록이 완성되면 전국적으로 친환경 쓰레기 종량제 봉투를 납품해 나갈 계획을 밝힌 박명종 대표는 21세기 최대의 화두는 바로 환경이다. “저탄소 녹색성장은 개인에서 기업, 국가 모두가 생각하고 실천해야할 의무이자 책임이다.” 라고 언급하면서 “앞으로 콘프라테크(주)는 최고의 품질 최고의 기술이란 경영이념 아래, 친환경 제품 1위 기업, 합성수지 대체시장 10% 점유를 목표로 글로벌 친환경 제품 전문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한다.
 
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동남아 등 세계시장진출을 위해 미국의 친환경인증절차를 진행 중에 있으며 친환경제품의 생산기술과 제품의 품질로 국제적인 친환경제품으로 키워나가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며 최고의 품질과 최고의 기술로 글로벌 친환경제품을 생산하는 글로벌기업으로서 국내시장을 뛰어넘어 세계적인 친환경브랜드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피력했다. 현재 바이오 플라스틱 생산기술이 계속 발전하고 있고 적용분야도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며 또한 가격 경쟁력도 강화되고 있는 추세다. 추후 급속한 시장 확대가 기대되는 가운데, 콘프라테크(주)의 역할은 더욱 커지고 있어, 업계의 발전에 일조할 박명종 대표의 활약이 기대된다.

출처 : NewsMarker - 2012 / 05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