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동향

제목 브릭스 가고 동남아 VIP 뜬다
작성자 tawake88
조회수 682
“동남아 VIP 3국을 주목하라”
 KOTRA 보고서 발간… “연 5∼6% 고성장 지속”
 

국내 기업들이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VIP’ 3국을 주목해야 한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VIP는 이들 3국의 영문표기 앞 글자를 딴 것이다.
 
KOTRA는 21일 ‘새로 뜨는 동남아 VIP 시장의 중요성과 진출방안’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베트남 등 3개국은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경제 여건과 정치개혁을 바탕으로 연평균 5∼6%의 높은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브릭스(BRICS)' 5개국의 성장률은 점차 하락하고 있지만 VIP 3국은 국내총생산(GDP)의 50%를 차지하는 탄탄한 내수시장과 풍부한 노동력, 천연자원을 바탕으로 경제발전이 눈부시다.
 
지리적 문화적으로 한국과 가까운 데다 빠른 도시화로 각종 인프라와 환경, 수(水)처리, 정보기술(IT), 소비재 분야에서 사업 기회가 많은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다른 아시아 국가들에 비해 VIP 국가의 출산율이 높다는 점도 매력적인 요소다. 실제 인도네시아는 도시인구 비중이 지난해 말 44%에서 2030년에는 70%로 높아지고 200만∼500만 명 규모의 대형 도시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KOTRA는 한국과 인도네시아 수교 40주년을 맞아 자카르타에서 대규모 한국상품전을 열고 필리핀 대기업 민간사절단의 한국 방문을 추진하는 등 국내 중소기업들의 VIP 3국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박창규 기자 kyu@donga.com / 2013.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