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동향

제목 소형 및 가정용 3D 프린터 급성장(네덜란드)
작성자 tawake88
조회수 602

소형 및 가정용 3D 프린터 급성장(네덜란드)

 



네덜란드는 3D 프린터 시스템 판매뿐 아니라 프린트된 제품들의 판매, 소프트웨어 및 관련 기술 전수 서비스, 프린팅 재료 생산 및 판매 등 다양한 가치사슬이 존재해 하나의 산업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산업용 프린터와 가정용 프린터는 시장 입지면에서 명확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제조업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전문가 및 산업용 3D 프린터는 다른 해외 대형 경쟁사들에 밀려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지 못하고 있는 반면 일반 가정 및 소비자용 3D 프린터 시장은 상당한 강세다.


LeapFrog, Ultimaker, Builder 3D, Felix 등이 대표적인 일반 소비자용 3D 프린터 업체들이며 2015년 한 해 동안 2000만 유로 규모의 수익을 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네덜란드에서 현재 생산되는 주요 3D 프린터 제품은 합리적인 가격과 높은 품질로 호평 받고 있으며 가격은 1000~4000유로 정도이다.


네덜란드에서 소형 및 가정용 3D 프린터가 발달한 이유로는 FabLab과 같은 프린팅 커뮤니티의 활성화를 꼽을 수 있다. FabLab은 제작(fabrication)과 연구소(laboratory)의 합성어로 3D 프린터, 디지털 기기와 같은 실험생산 장비를 구비해 기술적 아이디어를 실험하고 실제로 제작해 볼 수 있는 공작소를 일컫는다.


팹랩 멤버십에 가입하면 누구나 3D 프린터 같은 최신 디지털 장비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누구나 아이디어만 있으면 큰 비용 들이지 않고 시제품을 만들 수 있는 공간이다. 현재 네덜란드에는 16개의 팹랩이 존재하고 있어 네덜란드가 아이디어 강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발판을 제공하고 있다.

 

출처: 플라스틱사이언스 2015 8월호 100p, ABN Amro, Rijksoverheid, TNO, lpfrog.com, Dutchnews, Elsevier 및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
원문바로보기:
http://www.globalwindow.org/gw/overmarket/GWOMAL020M.html?BBS_ID=10&MENU_CD=M10103&UPPER_MENU_CD=M10102&MENU_STEP=3&ARTICLE_ID=5030184&ARTICLE_SE=20302